핫 이슈

  정책제안 > 세미나

"로톡으로 본 플랫폼소비자 권익의 현주소" 세미나 개최

• 글쓴이: 컨슈머워치  
• 작성일: 2022.02.17  
• 조회: 671


220217 세미나 자료집.pdf


<컨슈머워치 세미나 개최>

 

"로톡으로 본 플랫폼소비자 권익의 현주소"

 

* 일 시: 2022217(), 오전 10


* 장 소: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


* 주 최: 사단법인 컨슈머워치


* 프로그램

[사 회] 정회상(컨슈머워치 정책위원 / 강원대학교 경제학 교수)

[주제발표] 로톡으로 본 플랫폼소비자 권익의 현주소

: 정형근(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토론]

김영규(코리아스타트업 포럼 정책실장)

이기환(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지인엽(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사진1. 왼쪽부터 지인엽 동국대학교 교수, 김영규 코리아스타트업 정책실장, 정형근 경희대학교 법학대학원 교수,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 정회상 강원대학교 교수,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 이기환 인천대학교 교수)


소비자정책 감시단체 사단법인 컨슈머워치(대표 양준모)217() 오전 10시 여의도동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로톡으로 본 플랫폼소비자 권익의 현주소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서 정형근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대한변호사협회의 로톡 광고금지 규정으로 소비자들의 변호사 선택권을 침해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법무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및 경찰도 로톡을 합법적 광고업체로 인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변호사협회가 변호사 광고 플랫폼 자체를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변호사법 제232항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호사법에서 대한변호사협회에 광고 금지사유를 위임하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과장광고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었는데, 현재 대한변호사협회는 위임된 권한으로 플랫폼 광고 자체를 금지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2021변호사 광고에 관한 규정변호사윤리장전개정을 통해 법률플랫폼 로톡에서 광고할 수 없도록 한 바 있다.

 

그는미국과 일본에서도 변호사로부터 정액의 광고비를 받는 광고형 플랫폼의 형태는 허용하고 있으며, 법무부도 리걸 테크 서비스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임을 인정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소비자의 권리를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2. 왼쪽부터 김영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실장, 지인엽 동국대학교 교수, 정형근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회상 강원대학교 교수, 이기환 인천대학교 교수)


이어진 토론에서는 법률을 포함한 플랫폼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위해선 변호사를 광고하는 규제하는 대신, 플랫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경쟁하게 해야 한다는 논의가 오갔다.

 

토론자로 나선 지인엽 동국대학교 교수는 광고 금지사유를 판단하는 변협에 위임한 것은 이해충돌 여지가 있다며, 변협이 변호사에 대한 징계권을 행사하는 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지 교수는 해외에서는 별도의 기구가 법률서비스 소비자 보호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 후생 극대화를 위해 판결문과 재판기록 공개 확대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영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실장은 소비자들이 변호사의 전문분야, 과거 승소율 등을 알기가 어려운데, 광고플랫폼을 통해 법률공급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법률 시장의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강조했다.

 

그는 법률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재판기록 공개 확대를 통한 데이터 구축 뿐 아니라 전자증거개시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판결문이 일부만 공개되는 등 공개프로세스가 어렵고, 민사소송 전 당사자 간 증거를 공개하고 수집하는 과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자증거개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기환 인천대학교 교수는 법률 플랫폼 시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법률 서비스의 공공성 및 소비자 보호 등과 같은 근본적인 가치를 바탕으로 플랫폼의 확장성과 서비스 품질 등에 대해 토론해 보는 것이 더 시의적절한 논의가 될 것이다.”이라고 주장했다..

댓글 쓰기 (0/1000)
 
댓글 등록
비밀번호 확인
글 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넣어주세요.

확인
창닫기
수정하기
창닫기
• 전체 : 33 건 ( 1/3 쪽)
NO.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33 소비자 권익 관점에서 본 플랫폼 경쟁 촉진법안 정책토론회 개최
컨슈머워치 / 2024.01.31
컨슈머워치 2024.01.31
32 '소비자 중심의 온라인 플랫폼 현황 및 과제' 토론회
컨슈머워치 / 2022.12.08
컨슈머워치 2022.12.08
31 '일회용컵 보증금제 무엇이 문제인가' 간담회
컨슈머워치 / 2022.10.25
컨슈머워치 2022.10.25
30 '소비자 입장에서 본 중소기업 적합업종'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2.09.15
컨슈머워치 2022.09.15
29 "소비자를 위한 택시난 해소방안"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2.07.27
컨슈머워치 2022.07.27
28 "교육소비자 보호와 사립학교 발전방안"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2.06.03
컨슈머워치 2022.06.03
27 "새정부에 바란다! 소비자 선택권 강화를 위한 플랫폼 기업 상생 정책"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2.04.18
컨슈머워치 2022.04.18
26 "새정부에 바란다! 소비자선택권 강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2.03.28
컨슈머워치 2022.03.28
"로톡으로 본 플랫폼소비자 권익의 현주소" 세미나 개최
컨슈머워치 / 2022.02.17
컨슈머워치 2022.02.17
24 "소비자 관점에서 본 중고차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1.12.13
컨슈머워치 2021.12.13
23 "정부정책의 소비자지향적 전환과제"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1.12.08
컨슈머워치 2021.12.08
2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왜 논란인가" 좌담회
컨슈머워치 / 2021.09.13
컨슈머워치 2021.09.13
21 "소비자와 지역상권을 위한 대형마트의 역할"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1.07.13
컨슈머워치 2021.07.13
20 "비대면진료,성공 정착을 위한 과제는?" 세미나
컨슈머워치 / 2021.05.25
컨슈머워치 2021.05.25
19 “공공주도 공급대책 이대로 좋은가” 좌담회
컨슈머워치 / 2021.03.18
컨슈머워치 2021.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