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비자 주권 보호 `컨슈머워치` "`밀크플레이션` 대란, 소비자 이익 위한 시장경제 해법 필요" 논평
소비자 주권 보호를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는 컨슈머워치가 6일 최근 가격이 오른 우윳값과 관련한 논평을 내고 "`밀크플레이션` 대란, 소비자 이익 위한 시장경제 해법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컨슈머워치는 논평을 통해 "이미 미국 뉴욕, 일본 도쿄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우유를 구매해야 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우윳값 부담이 한층 상승할 예정이다. 1ℓ 3천원 흰 우유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밀크플레이션 시대가 도래했다. 우윳값 상승은, 빵·커피·버터는 물론 시중 식품업계와 외식산업 물가 상승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2023년부터 이른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돼, 수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원유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하지만 원유·유제품이라고 해서 시장 질서의 치외법권 대우를 받고, 그 결과 소비자가 `울며 겨자 먹기`로 고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현실 또한 정상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컨슈머워치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이 충분하며, 더 활발한 무역을 통해 양질의 제품을 확보할 수 있다면, 소비자는 더 낮은 가격을 지불할 권리가 있다. 또한 이것이 국내 낙농업계, 유제품 업계의 경쟁력을 높이는 근본 해법임을 잊어선 안 된다. 유제품 시장에서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자유시장 질서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신문 2023-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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